로톡 인사이트

퍼스널 브랜딩, '이것' 부터 시작하자

#홈페이지

#마케팅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이 가진 특색을 바탕으로 특정 분야에서 차별화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하면 별도의 마케팅, 홍보 비용을 들이지 않더라도 인지도 확보는 물론 신뢰감까지 얻을 수 있는데요. 때문에 변호사처럼 특정 분야의 전문직에게는 퍼스널 브랜딩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단순한 마케팅 전략이 아니라 삶의 철학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그 핵심인 ‘차별화된 이미지’는 남이 만들어 주기 어렵습니다. 컨설팅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남이 정해준 내 이미지는 진정성이 부족하여 결국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1. 차별화된 이미지는 어떻게 찾아야 할까?



나만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가치관, 강점, 흥미 등이 무엇인지 탐색해야 합니다. 본인의 정체성에서부터 비롯되어야 일관되고 진정성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갈 수 있기 때문인데요. 퍼스널 브랜딩을 시작하려면 우선 다음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나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 나는 무엇을 할 때 열정적인가?
  • 내가 가진 강점은 무엇인가? 왜 사람들이 나를 선택해야 하는가?
  • 내가 지속적으로 전문성을 높여갈 수 있는 분야는?
  • 내 삶의 목표는 무엇인가?


처음부터 남들과 차별화된 모습을 뚜렷하게 그릴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부족한 면이 보일까봐 좋은 말을 다 넣다보면 두루뭉술하고 평범한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결과 남들과 비슷비슷한 모습이 되어 차별화 효과를 누릴 수 없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내가 만들어가고 싶은 이미지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글을 꾸준히 작성하는 것입니다.



2.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글쓰기



1) 내가 관심 있는 콘텐츠를 선별하자


내 취향의 콘텐츠를 모으고 나만의 해석과 생각을 덧붙이거나 연관된 정보를 추가해서 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제는 사적인 관심사나 취미부터 최근 이슈가 된 사건은 물론, 전문적인 법률 내용까지 다양하게 다루어도 좋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일단 글쓰기 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고 가급적 신선한 관점으로 관심사를 보는 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어떤 분야에 주로 관심이 있는지’ 찾아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2) 실무 팁과 노하우를 정리하자


업무를 하면서 알게 된 실무 팁과 노하우를 글로 정리해보세요. 머리로만 알고 있는 것과 글로 정리하는 것은 다릅니다. 이 방법은 업무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치가 매우 높은 콘텐츠를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 분야일수록 정보의 장벽이 높아 잘 정리한 팁과 노하우의 가치가 매우 높기 때문인데요. 처음부터 글의 방향성을 정확히 잡으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방향성에 따라 다른 전문가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실무서를 편찬할 수도 있고, 일반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교양서를 출판할 수도 있습니다.


3) 일하면서 느꼈던 감정을 기록하자


일을 하면서 어떨 때 만족감을 느꼈는지, 문제 상황이나 갈등은 어떻게 해결했는지, 다른 사람의 평가와 이에 대한 내 감정은 어땠는지 등을 기록해보세요. 하루의 감정을 기록하면 내가 어떤 가치와 신념에 따라 판단을 내리는지 돌아볼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장기간 지속해야 효과가 있으므로, 내가 좋아하는 것이나 가치관을 찾고 그에 맞는 이미지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아하지 않거나 동의할 수 없는 가치에 따라 행동하기란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4) 남이 보는 내 이미지를 적어보자


자신만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본인이 직접 나열해 보는 것도 좋지만,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참고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가까운 사람에게 나를 떠올리면 어떤 단어가 생각나는지, 내 이미지는 어떤지 질문해보세요. 업무 분야에 대한 키워드는 사람들이 언제 나를 찾는지 떠올려보면 좋습니다. 갑자기 지인이나 선후배가 연락을 한다면 어떤 용무였나요? 왜 그 일의 적임자가 나라고 생각하나요? 이 질문의 답이 사람들이 나를 찾을 때 사용하는 검색어입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어떤 이미지로 보이고 싶은지 정하고, 이를 계속해서 설득해가는 과정입니다. ‘지금 이렇게 정했다가 나중에 바뀌면 어떡하지?’라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현재 나의 상태는 물론,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도 포함하니까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팁이나 노하우는 로톡에서 포스트로 간편하게 작성해보세요. 월 80만 명이 방문하는 로톡 사이트는 물론, 구글과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도 콘텐츠가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오늘부터 퍼스널 브랜딩의 첫 단계를 시작해보세요.

변호사님이 눈여겨 볼 콘텐츠

의뢰인의 마음을 사로잡는 상담사례 답변

#가이드

#온라인상담

상담결과는 왜 작성해야 할까?

#가이드

#상담선결제솔루션

변호사 퍼스널 브랜딩이란

#홈페이지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