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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호사 퍼스널 브랜딩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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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퍼스널 브랜딩이란


브랜드는 판매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자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칭, 상징, 디자인 등의 결합체입니다. 즉, 단순히 상호나 상표가 다르다는 수준을 넘어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차별화된 인상을 뜻하는데요. 성공적인 브랜딩 사례로는 스타벅스나 애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이란 한 개인이 가진 특색을 브랜드화하여 다른 사람들이 차별화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행위와 노력을 말합니다. 이때 브랜드화할 수 있는 특색으로는 개인의 가치관, 비전, 장점, 매력, 재능 등이 있습니다.



2. 퍼스널 브랜딩과 이미지 메이킹의 차이점


이미지 메이킹은 외모, 표정, 자세, 행동, 화술, 헤어 및 패션 스타일 등을 진단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미의식과 가치관을 반영하도록 개선해 나가는 것입니다. 또한 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내적으로도 자기 자신에 대해 더욱 잘 파악하고 자존감을 높여 긍정적 이미지를 강화하는 과정도 포함합니다.


그러나 퍼스널 브랜딩은 내가 속한 분야에서 독점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미지 메이킹의 목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티브 잡스의 헤어나 패션 스타일은 성공한 CEO의 전형적 이미지와는 사뭇 다릅니다. 그럼에도 스티브 잡스 개인이 애플만큼이나 브랜드 파워를 가지게 된 이유는 그가 보여준 비전과 열정, 카리스마, 창의성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미지 메이킹만으로 퍼스널 브랜딩의 효과를 얻는 경우도 드물게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이미지 메이킹은 퍼스널 브랜딩의 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퍼스널 브랜딩을 하려면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가 필요합니다.


(1) 전문성을 키워나갈 분야를 구체적으로 정하기

(2)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전문성 알리기

(3) 평판을 관리하며 전문 분야를 특화시켜 나가기


우선 자신의 가치관, 강점, 흥미 등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키워나갈 분야를 정합니다. 어떤 시장에서 활동할 것인지, 경쟁자는 누구이며 내 고객은 누구인지 분석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매체나 플랫폼을 통해 나의 전문성을 알립니다. 이때 전문성을 알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배포하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인지도와 차별적 이미지를 확보했다면 긍정적인 평판을 관리하며 경력을 발전시켜 나갑니다.


각 단계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예를 들어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하면 자신의 강점과 특색이 무엇인지 더 잘 알게 됩니다. 또한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분석(평판 관리)하고 시장과 고객에 대한 지식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내가 정한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알리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소통을 통해 나와 잘 맞는 분야를 찾고 전문성을 심화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4. 가장 효과적인 퍼스널 브랜딩 도구


광고로 이름이나 얼굴만 알리면 안 되는 걸까요? 광고를 통해 일시적으로 인지도를 얻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차별화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한다면 광고를 중단하는 순간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순식간에 사라지게 됩니다. 변호사 광고 경쟁이 치열해져 새로운 광고가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에 관심을 가집니다. 그러다 콘텐츠를 만든 사람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콘텐츠를 통해 형성된 긍정적인 느낌은 그 콘텐츠를 만든 사람에게 옮겨갑니다. 이렇게 나를 알게 된 사람들은 광고만 본 사람들보다 나를 훨씬 더 잘 기억하게 됩니다. 이름만 들어본 사람보다 그 사람의 생각이나 일하는 방식, 성과 등을 자세히 알면 더 쉽게 그 사람을 기억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는 방법은 출판, 강연,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합니다. 콘텐츠 제작을 처음 시도하는 변호사님에게 추천하는 방법은 블로그 포스팅인데요. 변호사 업무 특성상 가장 친숙하고 강점을 잘 드러낼 수 있는 ‘글쓰기’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포스트 작성은 콘텐츠 제작 비용이 거의 들지 않고 시간과 에너지를 얼마나 투자할지 유연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나 형식을 시도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장 빠르게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5. 오늘부터 퍼스널 브랜딩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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