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톡 인사이트

포스트를 쓸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5가지

#홈페이지

#마케팅


블로그나 브런치 등 인터넷에서 포스트를 작성하는 이유는 내 글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검색 사이트에서 내가 작성한 포스트가 검색 결과로 나오는지, 어떤 순위로 나오는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인데요. 결과 페이지의 상위에 내가 작성한 포스트가 나오려면 검색 사이트가 어떤 원리로 결과를 노출하는지 파악하고 그에 맞게 포스트를 작성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검색 사이트에서 불이익을 주고 포스트를 상위에 노출시키지 않는 경우도 꼭 알아둬야 하는데요. 포스트를 쓸 때 ‘하면 안 되는’ 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검색 사이트의 상위 노출 원리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인사이트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홈페이지 상위 노출하는 팁 5 가지



1. 특수문자, 과도한 키워드 반복


제목에 ★, ▶ 등 특수문자를 과도하게 넣거나, 핵심 키워드를 억지로 반복한 제목은 검색 결과에서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목은 별다른 내용 없이 단순히 사람들의 눈에 띄기 위한 장치 또는 검색에 잘 노출되기 위한 속임수의 일종으로 검색 엔진이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예시>

★★★개인회생파산 간단한 신청방법★★★ (X)

상속포기, 변호사 상속포기 상담 빠를 수록 좋습니다! 서울상속포기 (X)



2. 글 쓰는 간격이 너무 길거나 너무 짧은 경우


모든 검색 사이트는 최근에 발행된 순으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2~3달 이상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지 않는다면 그 사이 새로 발행한 다른 콘텐츠로 인해 포스트의 순위가 점점 밀리게 됩니다. 따라서 글을 업로드하는 간격이 지나치게 긴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포스팅할 글을 워드 문서 등으로 저장했다가 30초 간격으로 수십 개씩 올리는 것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행사 인력을 동원해서 인위적으로 블로그를 상위 노출 시키려는 시도로 오인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고를 미리 작성했다 하더라도 한꺼번에 올리는 것은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른 곳의 글을 그대로 복사 붙여넣기


다른 웹페이지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포스트에 붙여 넣으면 검색 순위에서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등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는 이를 중복문서(유사문서)로 처리해서 둘 중 하나는 검색에 나오지 않거나 노출상 불이익을 주고 있는데요. 이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수고를 들이지 않고 다른 곳에서 퍼 온 글들로 사이트를 운영하는 꼼수를 막기 위함입니다.


내가 쓴 글을 복사 붙여넣기 해도 불이익을 받게 될 가능성이 있음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각기 다른 플랫폼에 동일한 글을 올려 중복문서가 되더라도 한 곳은 노출이 되므로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으나, 가급적 내용을 수정하여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문서 판단 기준은 공개되지 않아 판례나 법조문을 복사 붙여넣기한 경우도 이에 해당하는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포스트의 목적상 판례나 법조문을 붙여넣기 하는 것보다 일반인들도 내용을 알기 쉽게 풀어주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4. 이미지 재사용, 과다 사용


포스트에서 동일한 이미지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비슷한 분야의 포스트에서 기존 이미지를 중복하여 사용하거나,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사용한다면 앞서 설명한 중복문서에 걸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지를 많이 넣을수록 좋다는 말을 듣고 본문에 이미지를 지나치게 많이 삽입한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정 이미지 수를 확인하려면, 우선 포털 사이트에서 글을 작성하려는 핵심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 1 페이지에 나온 포스트를 클릭하여 첨부된 이미지 개수가 평균적으로 몇 개인지 계산합니다. 여기에 1~2개 정도만 이미지 개수를 추가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5. 너무 짧은 글을 자주 쓰는 경우


포스트를 클릭한 사람들이 일정 시간 이상 머무르지 않고 바로바로 이탈한다면, 검색 엔진은 해당 포스트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보아 노출 순위를 낮게 잡습니다. 이는 제목만 그럴듯하게 작성하고 내용이 거의 없는 글을 작성하여 조회 수만 높이는 낚시성 콘텐츠를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가끔 짧은 글을 발행하는 것은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짧은 분량의 포스트만 발행한다면 방문자의 평균 체류 시간이 짧아져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사람들이 글을 읽으며 머무를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2,000자 이상 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호사님의 전문성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포스트를 로톡에서 간편하게 작성해보세요. 월 80만 명이 방문하는 로톡 사이트는 물론, 구글과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도 콘텐츠가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변호사님이 작성하신 양질의 콘텐츠를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실 수 있습니다.

변호사님이 눈여겨 볼 콘텐츠

왜 꾸준히 포스트를 써야 할까?

#홈페이지

#마케팅

(변호사업무광고규정)콘텐츠 작성 가이드

#로톡

#가이드

클릭수가 쭉쭉 올라가는 제목짓기

#홈페이지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