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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릭수가 쭉쭉 올라가는 제목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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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톡에서 열심히 작성한 법률가이드를 사람들이 더 많이 클릭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들은 제목을 보고 클릭할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클릭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눈에 잘 띄고,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포스트 제목짓기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1. 한눈에 들어올 길이로


한눈에 들어오는 제목의 글자 수는 최소 8자에서 최대 15자입니다.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제목을 상세하고 쓰고 싶을 수 있으나, 검색 결과에서 제목이 길면 오히려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글자 수는 15자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제목을 줄여야 한다면 조사는 과감히 생략합니다. 서술어를 말 줄임표로 줄여 길이도 줄이고 호기심도 유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시>

-아청물 관련 영상을 어쩌다 다운로드했는데 처벌이 되나요? (X)

-어쩌다 누른 아청물 영상…처벌될까? (O)



2. 핵심 키워드를 포함하여


온라인에 발행한 포스트는 포털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를 통해 노출됩니다. 따라서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나, 일반적인 단어로만 이루어져 검색 결과로 나오기 힘든 제목을 작성하면 검색 결과를 통해 포스트가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거나 검색할 만한 핵심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제목에 반드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협의이혼할 때 양육권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O)

>핵심 키워드: 협의이혼, 연관 키워드: 양육권


-우리 부부가 헤어진다면 아이는 누가 키우나요? (X)

>우리, 부부, 아이 같은 키워드는 일반적인 단어라 상위 노출되기 힘듦


연관 키워드를 가장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핵심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검색창 아래에 뜨는 자동완성 키워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해당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검색하는 이용 행태를 반영하고 있어, 핵심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로 참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자동완성 서비스 설명보기



3. 구체적인 ‘방법’임을 강조


절차, 단계, 방법을 다루는 콘텐츠는 분야를 막론하고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법률 분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하는 콘텐츠보다,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법률 분야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지금 내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포스트에서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면 제목에도 ‘~에 대한 방법을 알려준다’는 점을 드러내는 것이 클릭을 더욱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예시>

-공정증서에 대하여 (X)

-공정증서 작성 방법 (O)



4. 유용한 ‘노하우나 팁’임을 강조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듯한 제목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가치 있는 정보를 발견했다는 느낌을 주어 지금 글을 바로 읽어야 할 거 같은 심리적 요인을 자극하는 것인데요. 자극하는 방향에 따라 ‘이것만은 꼭 챙겨야 한다’, ‘이건 먼저 알고 있어야 한다’는 긍정적 행동 유도 방법이 있으며, ‘이런 실수는 절대 하면 안 된다’, ‘꼭 주의해야 할 점’ 등 부정적 행동 유도 방법이 있습니다.


<예시>

-임대차계약서 쓰기 전 미리 챙겨야 할 5가지 (O)

-보이스피싱 전화 받았다면 ‘이건’ 절대 하지 마세요 (O)



5. 누구에게 도움이 되는 글인지 특정


제목에서 이 글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이 꼭 봐야하는지 특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경우 해결 방법을 제목에서 같이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포스트를 봐야 하는지 명확히 알려주면 검색하던 사람들이 ‘이건 내 이야기잖아?’라고 생각하며 클릭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라면 꼭 해야 하는’, ‘~한 상황이라면` 등의 제목이 이에 해당합니다.


<예시>

-불법 토토 이용자라고 경찰 연락이 왔다면? (O)

-갑자기 경찰 연락을 받았다면, 고소장 열람·복사부터 (O)


그 밖에도 제목에 숫자를 넣어 리스트 형식을 강조하거나, ‘~의 모든 것’처럼 흩어진 정보를 모아줬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적 팁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누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가 명확한 양질의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월 80만 명이 방문하는 로톡 사이트는 물론, 구글과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도 콘텐츠가 자동으로 노출되는 로톡 포스트부터 시작해보세요. 변호사님이 작성하신 양질의 콘텐츠를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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