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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취재를 부르는 변호사 언론홍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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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나 방송 등 언론 매체사를 통해 변호사님의 존재를 알리는 방법은 이미 효과가 검증된 홍보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처음 언론 홍보를 시작하시는 변호사님은 어떻게 기사나 방송에 출연할지 막막하실 텐데요. 방송 출연 제의나 인터뷰, 취재 연락은 어떻게 받는 걸까요?


기자들은 지인을 통해 잘 아는 변호사님을 추천받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인터넷으로 변호사님을 찾습니다. 이때 특정 주제에 대해 기사나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한 변호사님을 먼저 찾는데요. 기자 입장에서는 이미 해당 주제를 잘 파악하고 있고 이에 대해 글까지 쓴 변호사님에게 연락해야 취재 시간도 아끼면서 정보도 풍부하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자들의 연락을 받으려면 변호사님의 전문성을 먼저 잘 알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1. 언론사에 기고하기


기고할 언론사가 외부 기고를 받는지, 어떤 칼럼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양식에 맞춰 변호사님이 직접 작성한 기고문을 투고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언론사가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으로 기고문을 작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해당 분야의 법률 분쟁 해결 방법
  • 해당 분야에서 법적으로 미리 대비하거나 주의해야 할 사항
  • 현재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에 대한 논평
  • 법과 관련된 업계 동향 분석


메이저 언론사에 기고하는 것도 좋지만, 기고문이 실릴 확률을 높이려면 변호사님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언론 매체에 기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 분쟁이 전문 분야라면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의사신문이나 메디칼 타임즈 등이 해당됩니다. 특정한 지역에서 발생한 법률문제를 수임하려 하거나, 사무실의 위치를 알리고 의뢰인의 방문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별 일간지나 주간지를 찾으면 됩니다.



2. 유료기사 송출하기


언론사에서 판매하는 유료 지면을 구매하여 보도자료를 싣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보도자료 유료 송출이라고도 하는데요. 인터넷 매체라면 10만 원 내외의 비용으로 기사를 실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예산 안에서 여러 건을 송출할 수도 있습니다. 기고문과 달리 비교적 자유로운 주제를 다룰 수 있으며, 홍보성 내용이 강하더라도 지면에 실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변호사님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기사를 썼던 기자의 메일링 리스트를 직접 수집하고 보도자료를 일괄 발송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비용이 들지 않아 홍보 담당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보도자료의 퀄리티에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반면 어느 매체에서 기사화될지는 전혀 예상할 수 없어 노력대비 원하는 만큼의 홍보 효과를 얻지 못할 우려가 있습니다.



3. 전문성 있는 포스트 작성하기


포스트는 언론사에 실린 기사보다 매체의 영향력이 낮은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언론에 1~2회 정도 실리는 것보다 지속적으로 포스트를 발행하는 것이 오히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데요. 매일 다양한 언론에서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사람들의 관심사가 빠르게 이동하여 언론사를 통해 좋은 글을 발행했더라도 금세 묻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색 결과 상위에 잘 노출되며, 꾸준히 전문적인 포스트를 발행하는 블로그가 오히려 기자들의 관심을 끌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용적 측면에서도 언론에서 요구하는 바에 맞춰야 하는 기고문이나 보도자료와 달리 포스트는 변호사님의 전문성은 물론 개성까지 자유롭게 담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지면의 한계가 거의 없어 하나의 주제를 심도 있게 시리즈로 구성할 수도 있고, 의뢰인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담은 스토리 형식으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광고대행사나 내부 직원이 작성한 광고성 포스트를 보고 연락하는 기자는 거의 없습니다. 변호사님이 직접 작성하지 않은 글로는 변호사님의 노하우나 전문성을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자들이 변호사님의 연락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미리 연락처를 공개해두는 것도 잊지마세요.



4. 변호사님 홍보에 최적화된 로톡 포스트


월 80만 명이 방문하는 로톡 사이트는 물론, 구글과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도 콘텐츠가 자동으로 노출되는 로톡 포스트부터 시작해보세요. 포스트와 함께 한눈에 들어오는 변호사님의 프로필로 기자들의 연락도 손쉽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기자들이 먼저 취재를 요청하는 포스트를 작성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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