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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뢰인이 감동하는 상담팁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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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뢰인이 작성한 상담내용을 숙지해주세요


변호사님에게 상담을 예약하기 전 의뢰인은 신경 써서 상담하고 싶은 내용을 작성합니다. 그런데 상담을 하는 동시에 의뢰인이 작성한 내용을 확인한다면 의뢰인은 크게 실망합니다. 변호사님이 미리 내용을 숙지하고 검토 후 답변하는 것보다 상담 퀄리티가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의뢰인이 가장 많이 오해하는 변호사님의 행동

전화상담 시 말을 더듬거나, ‘어...음…’ 등으로 대화 중 공백이 크게 발생하면 변호사님이 미리 상담내용을 읽지 않았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의뢰인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의뢰인이 하고 싶어 하는 이야기를 무조건 막으면 의뢰인의 신뢰를 받기 어렵습니다. 의뢰인의 고민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불안하고 답답한 의뢰인의 마음이 감사의 마음으로 바뀝니다.


3. 쉬운 말로 설명해주세요


한정된 시간에 상담이 진행되므로 최대한 의뢰인이 바로 알아들을 수 있게 쉬운 말로 설명해주세요. 귀에 쏙쏙 들어오는 말로 상담 포인트를 짚어주면 의뢰인은 변호사님의 설명이 ‘명쾌하다’고 느낍니다.


4. 의뢰의 질문에 풍성하게 답해주세요.


의뢰인은 전문가가 자신이 놓친 부분을 짚어주길 바랍니다. 질문 내용은 아니지만 의뢰인이 꼭 알아야 하거나 연관된 정보가 있다면 꼭 같이 언급해 주세요. 의뢰인은 상담이 ‘꼼꼼하다’ ‘유용하다’고 느낍니다.


5. 변호사님이 도움 줄 수 있는 부분을 알려주세요.


의뢰인은 변호사님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잘 모릅니다.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과 변호사님이 도울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의뢰인에게 알려주세요. 수임을 해야 정확히 알 수 있는 사항이라면 수임이 필요한 이유를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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