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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시간을 지켜주세요




상담시간은 의뢰인과 약속입니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시간을 지킬 수 없다면 의뢰인에게 반드시 사전에 양해를 구해주세요. 의뢰인은 수많은 고민 끝에 법률 상담을 신청하므로 아무 연락없이 상담 시간을 넘기는 일은 가급적 지양해주세요.


상담시간에 늦었다면 의뢰인에게 사과의 말씀과 함께 연락이 늦은 사유를 알려주세요. 변호사님의 진심 어린 사과를 들은 의뢰인 대부분은 이를 크게 문제삼지 않습니다. 다만 취소 사유를 알 수 없거나 변호사님이 아닌 제3자가 일방적인 취소를 알릴 경우 의뢰인의 불만이 매우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2. 전화상담은 소음이 없는 곳에서 진행해주세요




간혹 전철이나 차소리 등 외부 소음이 심한 곳에서 변호사님이 전화상담을 진행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쁜 스케쥴을 쪼개어 의뢰인에게 연락했지만, 의뢰인은 ‘변호사님이 상담에 집중하지 않는 것 같다’며 불만을 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필요한 오해를 피하려면 소음이 적은 곳에서 전화상담을 진행해주세요. 이런 세심한 배려는 의뢰인에게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상담이지만 변호사님의 준비된 모습을 보여주세요.



3. 변호사님이 왜 질문하는지 알려주세요




의뢰인이 미리 제출한 상담내용으로 사안을 파악하기 어려워 추가 질문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의뢰인이 ‘상담내용에 적었는데 변호사님이 또 물어봤다, 내용을 읽지 않은 것 아니냐’며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뢰인은 법률 상담에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몰라 자신이 충분히 설명을 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오해를 막기 위해 ‘상담내용을 읽었는데 확인차 몇 가지 질문을 드리겠다’고 말씀해주세요. 더불어 전화상담은 15분이 넘어도 전화가 자동으로 끊기지 않으므로 충분히 답변을 드리겠다고 안내하면 의뢰인이 초조해하지 않습니다.


로톡 회원가입만 하면 쉽고 편하게 법률상담을 관리할 수 있는 법률상담 선결제 솔루션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톡으로 시간은 아끼고 더 많은 의뢰인을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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